임베디드 기사/필기 - 임베디드 소프트웨어

2017년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필기 기출 오답 정리

꿈을향해달리자 2023. 9. 3. 21:45
728x90

61번

2진 트리의 레벨 i에서 가질 수 있는 최대 노드 수는?

1) 2^i +1

2) 2^i

3) i+1

4) 2^(i-1)

더보기

4번

 

- 개념

1) 이진 트리 (Binary Tree) : 자식 노드가 최대 두 개인 노드들로 구성된 트리

2) 이진 트리의 레벨에 따른 노드의 숫자 수

- 레벨 1 : 2^(1-1)

- 레벨 2 : 2^(2-1)

- 레벨 k : 2^(k-1)

 

62번

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 중 요구사항을 분석하는 단계에서 사용하는 요구사항 모델이 해당하지 않는 것은?

1) 객체모델

2) 리스크 모델

3) 동적모델

4) 기능모델

더보기

2번

 

- 개념

1) 요구사항 분석의 기능

- 시스템 수준의 요구사항과 소프트웨어 설계 사이를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

- 소프트웨어 동작 특성 (기능, 자료, 행위)과 인터페이스, 제약사항들의 명세서를 작성

- 소프트웨어 부분을 정제하고 소프트웨어에 의해 처리되는 자료, 기능, 행위 등을 위한 모델 작성

- 소프트웨어 설계자에게는 자료, 구조, 인터페이스, 컴포넌트를 설계하는데 도움이 되는 정보, 기능, 행위를 제공

 

2) 요구사항의 분류

- 요구사항이 기능인지 비기능인지

- 요구사항이 고수준 요구사항으로부터 유도된 것인지 이해관계자나 다른 소스로 부터 직접 발생한 것인지

- 요구사항이 제품에 관한 것인지 프로세스에 관한 것인지

- 우선순위가 더 높은 것인지

- 요구사항의 범위

- 요구사항이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동안 변경이 발생하는지 여부

 

3) 요구사항 분석 기법

- FOA (Function-Oriented Analysis) : 기능과 데이터를 분리하여 분석

- 자료 흐름 분석 (Data Flow-Oriented Analysis) : 데이터 흐름으로부터 소프트웨어 구조를 유도하는 방법

- 객체 지향 분석 (Object Oriented Analysis) : 시스템의 기능과 데이터를 함께 분석

 

4) 요구사항 명세 도구

① UML 다이어그램

- 객체 지향 분석/설계용 모델링 언어. 객체 지향 방법론 별로 제안된 모델링 언어를 통합하고 표준화한 언어

 

② UML 다이어그램 종류

-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: 액터와 유스케이스 간의 관계를 표현

ㄴ 액터 : 시스템을 조작하는 사람 (이해관계자)

ㄴ 유스케이스 : 요구 분석을 통해 도출된 단위 기능

- 클래스 다이어그램 : 클래스 간의 관계를 도식화

-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 : 객체 간 주요 흐름 등 협력 관계를 표현

- 시퀀스 다이어그램 : 유즈케이스 별로 메시지의 전달을 순차적인 로직으로 표현한 다이어그램

 

63번

JAVA언어에서 정의된 키워드가 아닌 것은?

1) super

2) instanceof

3) implement

4) default

더보기

3번

 

- 개념

1) super : 상위 클래스로부터 상속 받은 멤버 변수 또는 메소드에 접근할 때 사용하는 참조 변수

2) instanceof : 객체 타입을 확인하는 연산자. 형변환 가능 여부를 확인하며 true / false로 결과 반환

3) default : 동일한 패키지 내에서만 접근이 가능. 접근 제한자를 명시하지 않으면 기본적으로 적용되어 있음

4) implements : 인터페이스 상속

 

68번

다음 중 영상 미디어의 압축방식이 아닌 것은?

1) 통계적 중복성 압축방식

2) 고정적 중복성 압축방식

3) 시간적 중복성 압축방식

4) 공간적 중복성 압축방식

더보기

2번

 

- 개념

1) 영상 압축 : 영상 신호에 내재된 중복된 정보를 시각적으로 느끼지 못할 정도로 제거하여 압축하는 기술

2) 영상 압축 방식

① 시간적 중복성 (Temporal Redundancy)     : 시간적 압축 기술
 - 통상, 현재 비디오 프레임을 예측
 ㄴ 과거,미래 프레임들부터 예측을 수행하며, 그 차이를 보상함으로써, 예측을 향상시킴
 - 이의 출력은, 오차 프레임, 움직임 벡터 등과 같은 일련의 모델 파라미터들 임 
 ㄴ (오차 프레임 : 현재 프레임에서 예측 프레임을 뺀 결과 값)

② 공간적 중복성 (Spatial Redundancy)      : 공간적 압축 기술
- 통상, 프레임 내 인접한 화소 또는 블록 간에 상관관계(유사성)를 제거하거나,
- 또는, DCT, 적응 양자화 등 전통적인 변환 부호화를 사용하는 등
- 이의 출력은, 일련의 양자화된 변환 계수 값들임

③ 통계적 중복성 (Statistical Redundancy)  : 통계적 압축 기술
- Huffman Coding 등 엔트로피 부호화 (정보이론에 기초하여 압축 수행)
ㄴ 데이터의 통계적 특성(출현빈도 등) 활용
ㄴ 시간적/공간적 중복성 모두 활용 가능

 

 

76번

원천 부호화 (Source Coding) 방식에 속하지 않는 것은?

1) KM

2) DPCM

3) DM

4) LPC

더보기

1번

 

- 개념

1) 원천 부호화 기법 : 원래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화 하거나 디지털 신호를 압축하는 기법

2) 원천 부호화 기법 종류

① 파형 부호화

- DM (Delta Modulation) : 현재 샘플과 이전 샘플 비교한 차이를 전송. 증가하면 1, 감소하면 0

- PCM (Pulse Code Modulation) : 표본화, 양자화, 부호화 방식을 거쳐 아날로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

② 음원 부호화

- LPC (Linear Predictiv Coding) : 선형 예측 모델 정보를 사용하여 다음 샘플 값을 계산

 

 

 

# References

- https://iworldt.tistory.com/94 

- http://www.ktword.co.kr/test/view/view.php?m_temp1=998 

- https://m.blog.naver.com/PostView.nhn?isHttpsRedirect=true&blogId=leejy8036&logNo=220967972806&categoryNo=18&proxyReferer= 

 

728x90